Q. 어느 학교, 과정에 합격했나요? 그리고 소감 한마디
Camberwell BA Illustration, Kingston University BA Illustration animation에 합격했습니다. 근 몇 년간 불합격이라는 슬픔의 고배를 마시다 몇 년 만에 합격이라는 결과를 보니 정말 기쁩니다. 인터뷰 때 교수님께서 축하한다고 말씀해주셨을 때 눈물이 날 뻔했습니다.
Q. 영국 유학을 결심한 결정적인 계기는 무엇인가요?
반복되는 불합격에 미술을 하는 것이 정말 나의 길이 맞는지, 스스로에 대한 가능성을 의심하기 시작했을 때, 런던예술대를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은 결과 중심의 입시였다면 영국은 과정 중심의 입시라는 점이 저를 이곳으로 이끌었습니다. 또한 스스로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교육 시스템이 저의 가능성과 실력을 발전하는 데 도움을 주겠다고 판단하였습니다.
Q. HANA School of Arts에서 준비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평생을 한국에서만 살아온 저로선 다른 나라에서 공부한다는 것이 부담스러웠습니다. 또한 저의 영어 실력은 신생아 수준이었기 때문에 영국에 가서 수업조차 이해하지 못하는 제 미래가 그려졌습니다. 그래서 영국의 수업 방식과 영어라는 언어에 익숙해지기 위해 HANA School of Arts를 선택하였습니다.
Q. HANA School of Arts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작품은? 이유는?
마지막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다른 학생들보다 생각하는 속도가 느렸기 때문에 1학기와 2학기 프로젝트에서는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신경 쓰느라 정작 제 생각이 많이 반영되지 못했던 것이 아쉬웠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프로젝트에서는 다른 사람들 말에 휘둘리지 말고 최대한 스스로 작품을 만들어보자는 다짐을 하였습니다. 또한 제가 가장 해보고 싶었던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을 제작했다는 것과 저의 노력과 그동안 발전해온 저의 실력이 고스란히 반영된 작품으로써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Q. HANA School of Arts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학생들과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며 다 같이 성장할 수 있는 교육 방식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처럼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는 이것이 이런 어려움을 타파할 좋은 기회라고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Q. 현재 진행 중인, 그리고 미래의 HANA School of Arts 학생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JUST DO IT. 본인의 색을 표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저처럼 영어를 힘들어하는 분들에게는 걱정 말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처음에는 힘들진 몰라도 나중에 그동안 걸어왔던 길을 돌아보았을 때 얼마나 성장했는지 알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는 어떻게 되나요? (과정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새로운 환경에서 다양한 것을 경험하고 새로운 학교에 많은 것을 배우며 성장하고 싶습니다. 졸업 후에는 학교에서 가꿔온 실력을 바탕으로 여러 기업, 아티스트와 협업을 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