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나스쿨오브아트 입니다 :)
2024년 QS선정 예술 및 디자인 분야 세계 2위 대학인
런던예술대학교 어워딩바디 파운데이션 기관 하나스쿨오브아트에서
1월 토요 특강반이 열릴 예정입니다.
특강은 총 4주 동안 진행될 예정입니다 :)
미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작가에 대해 한 번 쯤 들어봤을 것입니다.
그는 바로 1960년대 팝아트 사조를 이끈 영국 작가 David Hockney (데이비드 호크니) 입니다.
그의 작업에 사용되는 재료, 매체, 및 테크닉에 대한 실험 내용은 여러 범주와 범위를 넘나듭니다.
그의 모든 작품은 명작이라 불립니다.
이번 토요 특강에서는 수 많은 그의 명작 중 1970년대 초반에 제작된 색연필 작업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진행해볼 계획입니다.
David Hockney의 색연필 작업을 분석해 봅시다.
작가가 그린 대상의 질감은 어떠한가요?
작품에 어떤 기법이 사용되었나요?
그 대상은 어떤 색감으로 묘사되어 있나요?
다른 재료와 혼합되어 있나요?
각자의 방식대로 해석해 본 뒤 이를 내 작업에 어떻게 적용 시킬 수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1월 토요 특강은 “재료 탐구, 색연필: 건식 재료의 이해, 색감과 질감에 대한 탐구”를 주제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이번 특강에서는 재료 탐구가 주된 목적인 만큼 색연필 이라는 지정된 재료를 주로 사용하게 될 예정입니다.
색연필의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유성 색연필, 수성 색연필, 파스텔 색연필.
이 중 유성 색연필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재료 탐구 시간에는 유성 색연필 사용법 익히기에 중점을 둘 계획입니다.
학생들은 유성 색연필 단독 사용법 및 다른 재료와의 혼합 방법에 대해 학습하게 됩니다.
유성 색연필은 진하고 부드러운 질감으로 심이 무른 편입니다. 고로 발색이 잘 되며 혼색에 용이합니다.
어떤 재료를 사용하던 재료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는 법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재료 탐구 교실의 목적은 재료에 대한 이해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재료의 활용 능력의 정도와 경계를 허무는 것입니다.
미술을 전공하는 학생 또는 이 과목에 흥미가 있는 학생이라면 모두 색연필을 한 번 쯤은 사용해 보았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만큼 색연필은 우리에게 친숙한 재료이며, 건식 재료의 기본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색연필 특강을 통해 건식 재료의 기초를 다지고 색상에 대한 감각을 키워봅시다.
색연필을 배우기 전 재료의 기본 정보 및 유의점에 대해 짚어보겠습니다.
1. 기법이 아닌 재료의 성질 파악에 초점을 맞출 것.
전문가용 미술 재료를 제대로 처음 접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재료의 성질을 이해하려는 모습 보다는
실사와 같이 그려내는 기술 만을 습득하려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모든 미술 기법에는 정해진 방식 또는 공식이 없습니다.
기술력이 모든 것을 해결해 주진 않으며 재료의 종류에 상관 없이 모든 그림에는 개성이 필요합니다.
특히 독창성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영국 교육 방식의 기준에서 보았을 땐 더더욱 그러합니다.
기본기를 익힌 후 여러 번 반복 연습하여 자신만의 대상에 대한 해석 방법을 찾는 것을 목표로 설정해 봅시다.
2. 다양한 시도 해볼 것.
그림을 더 많이 망쳐본 사람 만이 재료 그리고 채색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경향을 띕니다.
작품을 망치는 것이 두려워 소심하게 시도 하기 보다는, 예상대로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다 하더라도 도전적으로 새로운 방법을 탐구해 보는 것,
그리고 여러 시행착오를 겪어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양한 경험이 쌓여 미래의 작가 또는 디자이너의 길로 도약하도록 돕는 단단한 초석이 되어 줄 것입니다.
이제 기법 연습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색연필 잡는 법 파악하기
색연필은 연필 사용법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색연필 또한 연필처럼 이를 쥐는 자세에 따라 손의 힘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선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늘어납니다.
강조해야 할 부분과 힘을 빼주어야 하는 부분에 대한 선의 강약 조절이 있어야만 지루하지 않은 그림을 그려낼 수 있습니다.
2. 종이 보지 않고 그리기 (컨투어 드로잉):
그리고자 하는 대상에 시선을 고정한 채 그의 특징에 대해 시간을 갖고 자세히 관찰하여 표현해 보는 방법입니다.
대상 그 자체에만 집중하여, 면밀하게 관찰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한 훈련입니다.
3. 한 선으로 그리기:
대상의 외곽선, 내부 묘사 요소들에 대해 연필을 도화지에서 떼지 않고 하나의 연장된 선으로만 기록해 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사물 및 대상에 대한 묘사력을 올리는데 목적을 둔 연습입니다.
이 훈련을 통해 집중력을 기르는 동시에 대상에 적합한 선이 무엇인지 고찰해 봅시다.
4. 거꾸로 그리기:
대상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훈련입니다.
사람들은 대게 익숙한 대상을 그릴 때 이를 관념적으로 외워서 묘사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익숙한 것이기에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그대로 그 대상이 무엇인지 정의 내리는 행위로부터 탈피할 기회를 획득하게 됩니다.
5. 윤곽선 그리기 연습:
이미 그리는 행위 그 자체에 익숙한 학생의 경우 이 단계는 필수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드로잉 초보의 경우, 형태력을 이해함에 있어 중요한 기본기이기에 반드시 연습하길 권고합니다.
대상의 세부적인 특징에만 집중하다 보면 전체적인 형태를 놓치게 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는 대상의 외곽선만 정확하게 묘사해 내는 연습이며, 전체를 볼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자 하는 대상의 주위를 이루는 공간과 공간의 경계면에 집중하는 연습이라 볼 수 있습니다.
6. 면 채우기:
손의 힘 조절 연습이 되어 있어야 이 단계를 원만히 이행할 수 있습니다.
우선 세 가지 연습을 반복해야 합니다.
힘을 빼고 연하게 색 채우기, 힘을 주어 진하게 색 채우기, 힘 빼기 + 힘 주기.
이번 토요 특강은 그동안의 특강과 다르게 이미 특정화된 주제와 대상을 다루기 보단
이 모든 요소를 학생이 직접 선정해볼 계획입니다.
주제는 구상적이어도 좋고 추상적이어도 좋습니다.
그리고자 하는 대상 또한 자유롭게 선정하면 됩니다.
준비물:
필수: 다양한 종류 및 색상의 A3 종이, 색연필
그 외 함께 사용해 보고 싶은 재료 모두 가능




수업 개요
week 1:
유성 색연필: 다양한 재료 활용 기법 학습
유성 색연필 이라는 재료가 나에게 있어 얼마나 친숙한가?
작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기에 앞서 유성 색연필이라는 재료와 친해지는 시간입니다.
같은 재료라 할지라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다채로운 모습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 토요 특강 첫 주 수업을 통해 유성 색연필에 대해 직접 깊이 있게 경험해 보며
새롭고 신선한 표현 방법이 나의 작품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지에 대해
대략적인 계획을 세워 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앞서 언급했던 호크니의 그림에서도 볼 수 있듯이 대상으로부터 보이는 모든 요소를 빠짐 없이 그릴 필요는 없습니다.
면밀히 묘사되어야 할 부분과 생략되어야 할 부분의 균형을 맞춰 봅시다.
week 2:
주제 설정, 아이디어 도출 및 리서치
알맞은 주제 설정 및 스케치 계획이란 무엇인가?
미술 작가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나의 철학 및 예술적 소견을 명확하게 드러내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작품 주제 설정은 미술 작품 제작 단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초석으로 여겨집니다.
그림을 그릴 때 일정한 순서와 계획은 견고한 작품 제작 과정을 끌고 나가는데 있어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리서치 시 유념해야 할 점이 있다면 이는 무엇인가?
탄탄한 리서치는 프로젝트가 분명한 목소리를 내며 진행될 수 있게 만드는 핵심 과정 중 하나 입니다.
다양한 리서치 방법을 시도해야 합니다.
(e.g. 직접 발로 뛰어다니며 정보 수집, 직접 그림을 그려 표현, 서적을 통한 정보 수집, 미술관 전시 관람, 인터넷 자료 수집 etc)
내가 수집한 자료가 나의 주제와 부합하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내 주제에 적합한 창의적인 리서치 방식을 찾아야 합니다.
그려내고자 하는 대상을 관찰하고 파악하는 최적의 방법은 무엇인가?
그리고자 하는 대상의 물성, 전반적인 형태, 각각의 작은 부분들의 생김새, 색상, 다른 사물과 구분되는 특징, 강조해야 할 부분 etc.
미술 작가는 시각 예술을 하는 사람이기에 관찰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적극적인 관찰 시도는 시각적으로 상황, 대상 및 장소를 기술하는 능력을 끌어 올려 줍니다.
영국 미술 대학은 창의성을 중시합니다.
그림을 그릴 때는 사용하는 채색 재료 뿐만 아니라 함께 사용되는 그 외 재료 및 도구 또한 분위기 및 완성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유성 색연필이 건식 재료의 기본이라 해서 꼭 정석대로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양한 실험을 통해 나의 의도 및 분위기를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찾아 봅시다.
week 3:
아이디어 디벨롭 및 메이킹
내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내가 택한 방식은 무엇인가?
기록하는 방법에는 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선정한 기록하는 방식 및 방향에 따라 이야기 전달력의 정도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꼭 평면적인 시각 기술법만 사용할 필요 없습니다.
평면, 입체, 또는 평면+입체 모두 좋습니다.
영국식 포트폴리오에서 학생이 보여줘야 할 능력은 개연성 있는 이야기 전달법입니다.
리서치 과정에서 흥미로웠던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자세히 살펴보고 이를 취합하고 발전시켜야 합니다.
앞서 등장했던 내용을 점차 발전시켜 한층 더 구체화된 나만의 주제 서술법을 모색해 봅시다.
week 4:
파이널 메이킹 마무리, 최종 아이디어 공유
작품 보완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학생은 제작 과정 중 지속적인 교수진과의 크리틱 시간을 통해 작품 제작 시 직면했던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며 이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좋은 작품을 보는 눈을 키우게 됩니다.
토요 특강 참가 대상:
런던예술대 (파운데이션, BA) 진학을 목표로 하는 고등학생 및 성인
미술 전공자지만 영국 유학 미술 포트폴리오에 대한 경험이 없는 고등학생 및 성인
미술 비전공자지만 최근 영국 유학 미술에 관심이 생긴 고등학생 및 성인
런던예술대 커리큘럼에 따른 수업을 경험해 보고 싶은 고등학생 및 성인
하나스쿨오브아트
(UAL Level 4 Foundation Diploma in Art & Design)
하나스쿨오브아트는 런던예술대학의 인증을 받은 국내 유일 파운데이션 공식 교육기관으로,
영국 현지 런던예술대학의 관할 안에 놓여 있으며, 모든 수업 내용은 현지 학교 관계자에게 전달됩니다.
1월 토요 특강에서 배울 수 있는 것:
1. 영국식 리서치 방식을 통한 심층적인 아이디어 끌어내는 법
2. 제한되지 않은 조건 및 환경 속 필수 정보 취사선택 하는 법
3. 작품 제작을 위한 재료 탐구에 대한 경계 허무는 법
수강기간:
1월 4일 - 1월 25일
12월 매주 토요일 10:00 - 17:30
(총 4회 수업으로 구성)
하나스쿨오브아트에서 진행하는 “ 재료 탐구, 색연필: 건식 재료의 이해, 색감과 질감에 대한 탐구”
토요 특강 수업은 1:1 소수 정예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토요 특강 수강을 원하는 학생은 아래 번호로 문의 주시면 예약 도와드리겠습니다.
조기 등록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 하시길 바랍니다.
유선 예약 문의: 02-539-5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