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준비하고 합격했을까요? 생생한 합격후기

영국 Scenography 석사 합격후기 (The Royal Central School of Speech and Drama / MA Scenography)

작성일 : 조회수 : 591

 

질문1) 합격을 축하드려요! 합격소감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오퍼 메일을 받으니 짧은 시간 동안 열심히 한 보람이 느껴지는 것 같아요. 특히나 정보가 많이 없는 학과라 초조하고 불안한 기간이 있었는데 최대한 흔들리지 않고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또 제 선택인만큼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작업하려 노력했어요. 그 덕분에 좋은 결과를 받은 것 같습니다.

 

질문2) 지금의 국가와 학교로 유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일단 영국 석사가 기간이 짧다는 메리트가 있었고, 또 제가 하고 싶은 과의 방향이 미국보다는 영국에 더 전통이 있을 거라 생각되었어요. 또 평소에 영국 문화를 좋아하던 터라 그런 환경 속에서 하고 싶은 일을 공부해보고 싶다는 욕심도 있었습니다. 좀 더 늦기 전에 해보고 싶은 걸, 더 넓은 세상에서 해보자는 마음가짐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질문3) 유학을 결심하고 나서 준비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특별히 포트폴리오 준비나 에세이를 비롯한 지원서류 준비는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8월부터 1월까지 차근차근 준비했던 것 같아요. 8월에 대략 가고 싶은 학교와 학과에 대한 조사를 해둔 후 자료를 모아뒀습니다. 이 부분은 하나에듀에서 상담을 하면서 정한 것 같아요. 학교를 정하고 나서는 먼저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 힘썼습니다.

혼자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그 동안 했던 프로젝트나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드는 데에 가장 시간을 많이 썼던 것 같아요. 사실 포트폴리오는 계속해서 꾸준히 피드백을 받고 수정해나가는 과정인 것 같아요. 저 또한 이제 됐겠지? 하는 단계까지 와도 다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기도 했거든요.

그리고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과정과 동시에 다른 지원서류도 차근차근 만들어나갔습니다. 자소서는 포폴과 마찬가지로 여러 개의 버전을 여러번 수정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그 외에 영어성적은 지원 시에 맞추고 싶어서 이 부분도 미리 준비하면서 점수를 취득했어요. 체크리스트를 만들며 차근차근 해나가면 언젠가 지원서에 넣을 서류들이 모두 완성되어 있답니다. 

 

질문4) 지금 유학을 생각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저도 아직 가서 공부를 하진 않았지만, 지원하면서 가장 크게 느꼈던 건 모든 건 나의 선택이라는 거에요. 유학원과 상담을 해도, 부모님과 얘기를 해도, 결국에 선택은 내가 하는 거기 때문에 가고 싶은 학과나 학교를 정할 땐 본인이 꼼꼼히 검색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아마 유학가시는 분들 대부분 미대 유학을 꿈꾸고 계실텐데 제일 어려운 부분이 포트폴리오 같아요. 포트폴리오 학원을 다녀도 되고, 혼자서 준비해도 되지만 준비를 할 때에도 역시 본인이 누구인지, 뭘 하고 싶은지, 어떻게 풀어나가고 싶은지 열심히 고민해보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자소서를 쓸 때에도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학사든, 석사든 모두 자신이 누구인지 알아보는 시간이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질문5) 하나에듀케이션과 지원 준비를 함께 하셨는데, 하나에듀케이션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일단 저는 제가 합격했던 학교 외에 ual도 준비했기 때문에 공식입학처라는 점이 마음에 놓였구요, 사실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ual에서 직접 오신 교수님의 포트폴리오 리뷰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었어요. 포트폴리오 학원을 다니시는 분들은 전문가에게 피드백을 받는 기회가 많을 수 있지만, 저같은 경우는 혼자 준비했기 때문에 구체적인 피드백이 절실했거든요.

포트폴리오 리뷰를 듣고 나서 더욱 저의 방향성이 잘 잡혔던 것 같아요. 또한 자소서도 같이 한 번 봐주셔서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 지에 대해서도 조금 더 명확해졌던 기회였습니다. 이 기회를 꼭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질문6) 하나에듀케이션과 함께 진행하며 특별히 인상적이었던, 또는 감동적이었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하나에듀의 특별한 점이나, 공유하고싶은 에피소드, 스토리가있다면 적어주세요 ^^

사실 저같은 경우는 하나에듀케이션을 선택했지만 그 외에 유료 서비스는 선택하지 않았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걱정이 많았지만 항상 질문을 하면 성실히 답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중간에 담당자분이 한 번 바뀌긴 했지만 혼란스럽지 않게 잘 정리해주셔서 좋았구요.

또 자소서를 보내봤을 때 생각보다 구체적으로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내 글이 어떻게 읽히는 지 조금 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였어요. 

 

질문7) 앞으로 합격한 학교를 졸업한 후에, 이루고 싶은(되고싶은) 목표가 무엇인가요?

저는 사람들의 감정, 그리고 그걸 나눌 수 있는 퍼포먼스 예술에 관심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유학을 하며 좀 더 다양한 시각으로 다양한 재료를 사용할 수 있는 scenographer가 되고 싶어요. 분야에 경계를 두지 않고 시각뿐만 아니라 다른 감각까지 예술로 풀어나갈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런던에서도, 서울에서도, 그 외 다른 도시에서도 활동할 수 있게 되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