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준비하고 합격했을까요? 생생한 합격후기

영국 Fine Art 학부 합격후기 (Camberwell, Glasgow School of Art / BA Fine Art)

작성일 : 조회수 : 3853

 

질문1) 합격을 축하드려요! 합격소감 부탁드릴게요.

미술을 시작한 지 1년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원하는 학교에 합격할 수 있었다는 것이 정말 기쁘고 믿기지 않습니다. 처음 하나스쿨에 들어왔을 때는 정돈되지 않은 아이디어와 공상들만 가득했는데, 과정을 거치며 튜터분들과의 피드백을 통해 점점 작업을 정리하고 구체화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그 과정이 이번 합격에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질문2) 지금의 국가와 학교로 유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미술 교육을 제대로 받아본 적이 없었던 저에게는, 결과물의 완성도나 스킬적인 부분들 보다 창작 과정과 그 안에 담긴 의미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영국의 아트 교육 방식이 가장 잘 맞는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어릴 적부터 축구, 음악, 영화 등 다양한 분야를 통해 영국 문화에 대한 동경을 가지고 있어왔기 때문에, 저에게는 영국이 가장 이상적인 유학지라고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질문3) 유학을 결심하고 나서 준비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특별히 포트폴리오 준비나 에세이를 비롯한 지원서류 준비는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비교적 짧은 기간인 약 3개월 동안 프리파운데이션 과정을 수강한 후, 충분한 준비 없이 바로 파운데이션 과정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미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나 영국식 교육 방식에 완전히 적응하지 못한 상태였기에 어려움도 많았고, 스트레스를 받는 순간도 자주 찾아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꾸준히 노력했고, 튜터분들의 피드백과 조언 덕분에 포트폴리오를 성공적으로 완성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질문4) 지금 유학을 생각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유학은 개인의 성향에 따라 수많은 변수가 생길 수 있는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익숙한 환경을 떠나 완전히 새로운 곳에서 삶을 살아내야 하기에,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는 결정입니다. 하지만 아트 유학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낯선 환경에서 마주하게 될 자극들을 고통이 아닌 영감의 원천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이라면, 유학은 고민할 필요조차 없이 매력적인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그런 마음이었고,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스트레스를 겪었지만, 그때마다 꿈꾸던 목표를 떠올리며 하루하루를 버텼습니다. 그렇게 견디다 보면, 어느새 원하는 결과를 마주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질문5) 하나에듀케이션과 지원 준비를 함께 하셨는데, 하나에듀케이션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영국의 아트스쿨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필수적으로 수료해야 합니다. 영국 현지에서 과정을 수강하는 방법도 있었지만, 저는 미술을 처음 시작한 상황이었고, 경제적인 부담도 고려해야 했기에 국내에서 준비할 수 있는 하나에듀케이션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에서 기초를 다질 수 있었고, 체계적인 지원 덕분에 유학 준비를 원활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질문6) 하나에듀케이션과 함께 진행하며 특별히 인상적이었던, 또는 감동적이었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하나에듀의 특별한 점이나, 공유하고싶은 에피소드, 스토리가있다면 적어주세요 ^^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튜터분들과의 피드백 시간과 작업에 대한 조언들이었습니다. 제가 선택한 전공이 파인아트이기에  현직 작가로 활동 중이신 튜터분들로부터 단순한 포트폴리오 피드백을 넘어서, 작가로서 가져야 할 시각과 태도에 대한 조언까지 들을 수 있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말씀들은 단순히 유학 준비를 넘어서, 앞으로 작가가 되어 작업을 이어가는 데 있어 오랫동안 생각해볼 수 있는 될 소중한 자산이 될 것 같습니다

 

질문7) 앞으로 합격한 학교를 졸업한 후에, 이루고 싶은(되고싶은) 목표가 무엇인가요? 

영국에서 학부 과정을 마친 후에는 석사 과정까지 이어갈 계획입니다. 그 과정 속에서 저만의 세계관과 뚜렷한 색을 지닌 아티스트로 성장해, 순수미술 전시에 국한되지 않고 음악, 영화,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제 작업 세계를 확장해 나가고 싶습니다.